[유니티/C#] 유니티 초기 세팅: VSCode 연결하기
유니티를 설치할 때 Visual Studio Community 를 기본적인 코드 편집 도구로 추천해준다.
하지만, Visual Studio Community를 사용하다 보면 (특히 프로젝트가 커졌을 때) 속도 면에서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
오늘은 유니티에서 코드를 편집할 때 Visual Studio Community보다 사용하기 편하고 가벼운 VSCode(Visual Studio Code)를 소개하고 설치,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볼 것이다.
VSCode 설치하기
https://code.visualstudio.com/
Visual Studio Code - Code Editing. Redefined
Visual Studio Code is a code editor redefined and optimized for building and debugging modern web and cloud applications. Visual Studio Code is free and available on your favorite platform - Linux, macOS, and Windows.
code.visualstudio.com
VSCode는 위의 페이지에서 설치할 수 있다.
페이지에서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설치 과정은 별건 없고 계속 다음을 눌러주기만 하면 되는데,
위 옵션들은 파일 탐색기에서 코드들을 직접 열었을 때 VSCode로 연결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이라, 모두 체크해주었다.
취향껏 조정해주면 된다.
Unity에 연결하기
VSCode를 다운로드 받은 것 만으로 자연스럽게 유니티에서 VSCode가 사용되지 않는다.
유니티 내에서 VSCode를 사용할 것이다 라고 설정을 해주어야 VSCode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1. Edit - Preferences 열기
2. External Tools 탭에서 External Script Editor를 Visual Studio Code 로 설정하기
좌측의 External Tools 탭에 들어가서,
External Script Editor를 Visual Studio Code 로 설정해주면 된다.
적용되면 대충 이런 화면이 된다.
아래쪽의 설정들은 .csproj 라는 파일을 생성할 것인지에 대한 옵션인데,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니라 냅두면 된다.
그리고 아래의 Regenerate project files 버튼을 한 번 눌러주면 좋은데,
종종 IEnumerator 같은 특수한 경우가 자동완성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게 csproj 파일이 (위에서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생성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오류이기 때문이다.
(나도 안 떠서 왜 이러지 하다가 챗GPT의 도움을 받아 해결했다..)
Projects쪽에서 새로운 스크립트를 만들어 눌러보면 VSCode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필수 Extensions 설치하기
이렇게만 세팅했다면 void Update() 등 유니티, C#에서 지원하는 문법들이 자동완성되지 않는 상태일 것이다.
작업의 효율을 올리기 위해 각종 Extension을 설치하는 게 좋다.
Extension 설치 방법
Extension을 설치하려면 좌측의 바에서 Extension 모양(위에서 5번째)을 눌러주면 된다.
단축키는 Ctrl+Shift+X 라고 한다.
여기에서 검색을 해서 설치할 수 있는데, 검색 결과 목록에서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하거나,
목록에서 선택을 한 뒤 뜨는 정보 창에서 Install을 눌러 설치할 수 있다.
업데이트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할지 여부도 설정할 수 있다.
Unity/C# Extension 추천
1. Unity
Unity로 검색하면 제일 위에 뜨는 동시에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것을 보아 공식 지원인 듯하다.
설명을 읽어보니 기존의 Debugger For Unity가 하던 디버깅 기능을 지원하는 듯?
2. Unity Code Snippets
유니티 코드 스니펫을 지원한다.
각종 코드 자동완성을 시켜주기 때문에 코딩이 매우 편리해진다.
(스니펫 기능이 위의 Unity 기능에 포함되어 있는지 모르겠다. 일단 충돌은 안 나서 둘 다 쓰는 중)
3. C#
얘도 Microsoft 공식 지원이다.
유니티에서는 C# 기반의 프로그래밍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필수이다.
4. .NET Install Tool
Microsoft 공식 지원. C#이 .NET 기반이기 때문에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거 검색해서가 아니라 C#의 dependency로 자동 설치됐던 것 같기도 하고..
5. Korean Language Pack for Visual Studio Code
VSCode 한글화 익스텐션. 나는 설치만 해놓고 사용하진 않고 있다. (영어랑 친해지기 위해 노력 중이다.)
사용법은 이렇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