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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게임디자인

[게임기획] 로제 카이와 - 놀이의 4가지 범주

by 은성. 2022. 11. 8.

 


놀이의 4가지 범주

 

로제 카이와 - 놀이와 인간》 / 김정남, 김정현 - 게임의 운명을 결정하는 상상력과 기획》

 

놀이의 정의

자유롭고, 분리된, 확정되어 있지 않으며, 비생산적이고, 규칙이 있으며, 허구적인 활동

 

놀이의 4가지 범주

규칙 여부 의지 여부 범주명 설명
규칙 의지 아곤
(Agon, 경쟁)
규칙 속에서 본인의 의지로 진행되는 놀이
경쟁 놀이 - 일정한 규칙 안에서 참가자들이 경쟁하는 것

공평한 게임 룰에서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것으로,
경쟁심과 승부욕을 자극하는 것이 좋은 게임 규칙이 된다.
규칙 탈의지 알레아
(Alea, 운)
규칙에 의해 진행되며, 규칙 속에서 무작위 결과로 즐기는 놀이
우연 놀이 - 본인의 의지보다는 순전히 운에 의해 결정됨

확률과 통계 - 게임 곳곳에 밸런싱(Balancing)으로 녹아들어 있어야 한다.

사례) 윷놀이, 슬롯머신, 화투, 포커, 복권, 마작 등
탈규칙 의지 미미크리
(Mimicry, 모방)
별다른 규칙 없이 단지 본인의 의지로 즐기는 놀이
역할 놀이 - 특정한 누군가를 흉내내거나 모방하는 놀이
탈규칙 탈의지 일링크스
(Ilinx, 현기증)
규칙 없는 무언가에 몸을 의지, 자연스럽게 즐기는 놀이
몰입 놀이 - 고도의 집중력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 그 자체에 몰입하여 즐긴다.

사례) 서커스, 롤러코스터, 스키 등
일시적으로 무아지경 상태를 일으키는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