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제 카이와 - 《놀이와 인간》 / 김정남, 김정현 - 《게임의 운명을 결정하는 상상력과 기획》
놀이의 정의
자유롭고, 분리된, 확정되어 있지 않으며, 비생산적이고, 규칙이 있으며, 허구적인 활동
놀이의 4가지 범주
규칙 여부 | 의지 여부 | 범주명 | 설명 |
규칙 | 의지 | 아곤 (Agon, 경쟁) |
규칙 속에서 본인의 의지로 진행되는 놀이 경쟁 놀이 - 일정한 규칙 안에서 참가자들이 경쟁하는 것 공평한 게임 룰에서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것으로, 경쟁심과 승부욕을 자극하는 것이 좋은 게임 규칙이 된다. |
규칙 | 탈의지 | 알레아 (Alea, 운) |
규칙에 의해 진행되며, 규칙 속에서 무작위 결과로 즐기는 놀이 우연 놀이 - 본인의 의지보다는 순전히 운에 의해 결정됨 확률과 통계 - 게임 곳곳에 밸런싱(Balancing)으로 녹아들어 있어야 한다. 사례) 윷놀이, 슬롯머신, 화투, 포커, 복권, 마작 등 |
탈규칙 | 의지 | 미미크리 (Mimicry, 모방) |
별다른 규칙 없이 단지 본인의 의지로 즐기는 놀이 역할 놀이 - 특정한 누군가를 흉내내거나 모방하는 놀이 |
탈규칙 | 탈의지 | 일링크스 (Ilinx, 현기증) |
규칙 없는 무언가에 몸을 의지, 자연스럽게 즐기는 놀이 몰입 놀이 - 고도의 집중력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고 극복하는 과정 그 자체에 몰입하여 즐긴다. 사례) 서커스, 롤러코스터, 스키 등 일시적으로 무아지경 상태를 일으키는 놀이 |
'기획 > 게임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기획/번역] 플랫포머 게임을 위한 레벨을 기획하는 방법 (0) | 2022.11.15 |
---|---|
[게임기획/번역] 재미있는 플랫포머 게임을 만들기 위한 13가지 추가 팁 (1) | 2022.11.14 |
[게임기획/번역] 재미있는 플랫포머 게임을 만들기 위한 11가지 팁 (0) | 2022.11.13 |
[게임기획] 크리스토퍼 보글러 - 영웅의 여정 12단계 (0) | 2022.11.10 |
[게임기획] 칙센트미하이 - 몰입(Flow) 이론 (0) | 2022.11.09 |